콘텐츠로 건너뛰기

족저근막염발 뒤꿈치 통증 원인증상치료방법

  • 기준

족저근막염발 뒤꿈치 통증 원인증상치료방법

갑자기 발바닥에 통증을 느껴 족저근막염이 아닌가?라는 생각에 걱정이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저도 축구를 합니다. 가끔 발바닥에 통증을 느끼곤 합니다. 이 족저근막염이 생기면 걷는대도 굉장히 불편감을 느껴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원인, 집에서 할 수있는 관리방법에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무런 고통이 없단 발바닥에 어느부위라도 갑자기 고통이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발가락 벌리기 운동

발가락 벌리기 운동

발가락을 벌리기 운동은 발을 바닥에 딱 붙인 상태에서 발가락을 쫙 올리고 쫙 벌려 보세요. 5개 발가락 사이사이가 모두 벌어지도록 쫙 벌리고 그 상태에서 새끼발가락을 내려서 바닥에 붙이고 다음으로 엄지발가락을 천천히 내려서 바닥에 붙이세요. 그 상태로 10초간 버티는 겁니다. 발가락을 모으는 운동은 기준이 되는 두 차례 발가락을 향해서 나머지 발가락을 모아주는 운동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발가락을 구부리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가락을 구부리지 않고 쫙 편 상황을 유지하면서 발가락을 모아 주셔야 합니다.

좋은 체험 방법은 발가락 사이에 펜을 하나 끼우고 펜이 삐뚤삐뚤해지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펜을 조여 보세요. 펜이 삐뚫어지면 구부리거나 펴는 근육을 쓰는 거고 페니 삐뚤어지지 않게 유지하면서 모으는 근육으로만 힘을 써야 합니다.

1, 족저근막염은 자가 치료가 가능한가요?

증상이 발생한지 얼마 안되었고 경미하다면 얼마든지 꾸준한 스트레칭과 찜질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이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치료방법은 심한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휴식, 스트레칭, 찜질 등으로 좋아질 수 있고 병원에 내원하여 물리치료, 심할 경우 약물치료까지 병행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신발 바꾸기

족저근막은 지나치게 자극하는 신발을 신지 말아야 합니다. 발뒤꿈치가 닿는 부분이 너무 딱딱하거나, 신발의 뒷굽이 너무 낮아서 걷거나 뛸 때 받을 수 있는 충격을 전혀 흡수해 주지 못하는 신발 등은 피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에 좋은 신발은 신발 뒷굽이 적당히 높고, 발뒤꿈치 쪽에 쿠션이 들어가 있어서 걷거나 뛸 때 받을 수 있는 충격을 충분히 흡수해 줄 수 있는 신발입니다. 또 발바닥 중간에 테니스공 크기에 볼록 튀어나온 깔창을 활용하게 되면 족저근막을 지속해서 스트레칭해 줄 수 있어서 좋습니다.

3 족저 근막염 깔창

저 위의 사진들은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족저 근막염 깔창입니다. 가격은 1만 원 후반대로 지불을 한 거 같습니다. . 저거 말고도 푹신부드러운 깔창도 있었으나 헬스장에 있어 미쳐 사진을 못 찍었습니다. 이 깔창을 쓰게 된 계기는 친인척 중 평발인데 족저 근막염을 앓고 지내다. 저 깔창을 구매하여 사용한 후부터 족저 근막염 고통이 사라졌다고 하여 저도 한번 구매를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위 사진에 나온 것과 헬스장에 있는 깔창 3개를 사서 사용을 해봤는데요. 저 깔창들이 일반 깔창과 다른 점은 일반 깔창은 저 아치를 잡아주는 부분이 말랑말랑한데 저 깔창은 좀 딱딱합니다.

그래서 발바닥의 아치를 잘 잡아주고 바닥도 폭신폭신하여 저걸 신발에 넣고 다니면 발바닥에 고통이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이 족저 근막염 깔창은 주의할 게 있는데, 아치를 잡아주고 깔창이 충격완화를 위해 푹신해야 하기에 두께가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구체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선 병원에 방문 후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많은 사용 우리의 신체는 활기없는 스트레스나 어느 정도의 충격은 버티거나 적응할 수 있도록 되어있지만 한계를 넘어서면 조직이 손상됩니다. 흔히 오래 서 있는다거나 많이 걷게 되면 뒤꿈치에 과한 압력이 가해지게 되는데,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중년일경우, 혹은 평소에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에 경우 고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이 팽팽해진 경우 편안 자세로 쉬거나 수면 중에는 발이 아래쪽으로 쳐지게 되고 그에 따라 족저 근막은 짧아져 있는 상태 입니다. 그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 걸으면 순간적으로 근막이 늘어나 파열이 일어나거나 뼈를 당기게되어 고통이 발생합니다.

3, 족저근막염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쿠션감이 있는 신발 착용, 발바닥에 반복적으로 무리가 가는 많은 운동 피하기, 체중 관리, 피로 관리 등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발가락 벌리기 운동

발가락을 벌리기 운동은 발을 바닥에 딱 붙인 상태에서 발가락을 쫙 올리고 쫙 벌려 보세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족저근막염은 자가 치료가

증상이 발생한지 얼마 안되었고 경미하다면 얼마든지 꾸준한 스트레칭과 찜질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신발 바꾸기

족저근막은 지나치게 자극하는 신발을 신지 말아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