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기타수익이 300만 원 초과 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 기준

기타수익이 300만 원 초과 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과세의 개념과 대상 일단, 우리나라는 소득은 기본적으로 합산하여 세금을 부과하는 종합과세누진세율를 택하고 있습니다. 종합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을 모두 합쳐 소득의 정도에 따라 세율을 달리 매기는 거죠 종합과세, 분류과세, 그리고 분리과세의 개념과 비교 다만, 퇴직소득 및 양도소득등 일부 특수한 소득은 분류과세를 하고 있고, 종합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이라도 경우에 따라 분리과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소득세 신고는 소득의 종류에 따라 달라져요.
소득세 신고는 소득의 종류에 따라 달라져요.

소득세 신고는 소득의 종류에 따라 달라져요.

소득세 정산 방식은 모든 소득을 합쳐 종합적으로 세금을 내는 종합소득세와 분리해서 세금을 내는 분리 과세로 구분할 수 있어요. 거의 모든 N 잡을 통한 부가소득은 받은 금액의 3.3 원천징수가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사업소득액이 발생하면 모든 소득을 종합적으로 합쳐 소득세를 정산하게 되며,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별도로 해야 해요. 김 씨가 책을 출간한 후 강의 요청이 들어와 이번에는 8.8 원천징수하고 강의료를 받았습니다.

이때는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하나요? 등등 소득 금액 300만 원 까지는 분리과세해 별도로 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가수입이 3,600만 원이 넘는다면 경비를 잘 확인해야 해요
부가수입이 3,600만 원이 넘는다면 경비를 잘 확인해야 해요

부가수입이 3,600만 원이 넘는다면 경비를 잘 확인해야 해요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는 경비처리가 중요합니다. 경비로 처리된 경우 세금 계산에서 제외해 주기 때문입니다. 경비처리는 장부를 작성하는 게 원칙입니다. 하지만 수입금액이 일정 기준 이하라면 장부 없이 단순경비율 추계신고가 가능합니다. 단순경비율 추계신고란 직접 장부를 작성하지 않아도 수입의 일정 비율만큼을 경비로 인정해 주는 겁니다. 2023년부터 소득세법이 개정돼 인적용역 사업자의 단순경비율 적용기준이 연 수입 2,400만 원 미만에서 3,600만 원 미만으로 상향되었습니다.

Q. 단순경비율이란 무엇인가요? A. 단순경비율은 경비 장부를 작성할 여력이 없을 정도로 적은 소득을 얻는 사람들에게 소득의 일정 비율을 경비로 간주해 주는 제도입니다.

블로그 수익은 기타소득인가 사업소득인가?

사업소득과 기타소득은 소득액이 일회성인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소득인지가 구분하는 기준입니다. 예컨대 1회성 강연료나 자문료, 원고료는 기타소득에 해당합니다. 정기적이고 규칙적인 활동을 통해 얻는 지속적인 소득액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같은 강연료, 자문료, 원고료라 하더라도 계속적이고 활기없는 계약사항을 통해 여러 차례 제공한 경우라면 프리랜서의 사업소득으로 간주됩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는 어떨까? 블로그나 유튜브로 얻는 광고 수익도 거의 모든 기타소득에서 시작합니다.

기타소득에서 시작해야만 되는 말은 초반에, 이제 막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을 조금씩 벌기 시작한 단계라면 일시적이고 고용관계가 없는 기타소득으로 봐야 할 공산이 크다는 뜻입니다. 그러다.

사업소득자 사업소득

특정 회사와 지속해서 함께 일을 하거나, 그 일을 전업으로 하는 사람입니다. 전문강사, 컨설턴트정기 자문, 프리랜서, 전문 작가원고료 등이 있습니다. 사업소득자가 돈을 벌었으니, 이는 사업소득이고, 3.3 원천징수하는 사업소득액이 발생하면, 사업소득자가 무조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직접 해야합니다. 회사와 지속해서 함께 일을 해야만 되는 표현이 살짝 모호하긴 합니다. 일반근로자 및 일용직 근로자도 보통 한 회사와 지속해서 일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말입니다.

근데 사업소득자로서 함께 꾸준히란 뜻은, 근로관계가 아닌 회사와 독립된 관계를 맺은 외주형태의 꾸준한 일을 의미합니다. 네이버 웹툰 OTT와 네이버 웹툰 플랫폼에 연재하는 작가의 관계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플랫폼 관계자와 함께 일을 하기는 하지만, 근로관계는 아닙니다.

블로그 수익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절차

종합소득세는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신고를 합니다. 종합소득세 기간이 되면 아래 홈택스에 들어가 신고납부 세금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일반 신고 정기 신고를 눌러 작성 후 제출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만 이루어지고 있는 기타소득의 경우를 예로 들면, 소득 구분은 기타소득으로, 소득의 지급자는 구글코리아 유한회사를 설정한 뒤 연간 수익을 원화로 환산해 적으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세 신고는 소득의 종류에 따라

소득세 정산 방식은 모든 소득을 합쳐 종합적으로 세금을 내는 종합소득세와 분리해서 세금을 내는 분리 과세로 구분할 수 있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부가수입이 3,600만 원이 넘는다면 경비를 잘 확인해야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는 경비처리가 중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수익은 기타소득인가

사업소득과 기타소득은 소득액이 일회성인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소득인지가 구분하는 기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