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경제 이슈 치솟는 소비자 물가 (feat 추석)

  • 기준

경제 이슈 치솟는 소비자 물가 (feat 추석)

1. 2024년 2월 소비자물가 전년동월비 3.1 증가 24.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동월비 3.1 상승1월 2.8하였습니다. 작년작황 부진으로 과일 등 농산물전월비 5.7, 전년동월비 20.9 가격이 강세를보이는 가운데, 최근 국제유가 상승분이 시차를 두고 반영되고 석유류전월비 2.5, 전년동월비 1.5 가격의 전년 대비 하락폭이 줄어든 영향을 받았습니다. 변동성이 높은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하고 추세적인 물가를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비 2.51월 2.5로 전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하며 안정된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가계의 지출계획 비중이 높은 품목들로 구성된 생활물가는 전년동월비 3.7 상승1월 3.4하였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전년동월 대비의 의미
소비자물가지수전년동월 대비의 의미


소비자물가지수전년동월 대비의 의미

아래의 표는 연도별 월별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입니다. 그냥 표만 봤을 때는 그 상승율이 그다지 크지 않다고 생각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느낌이 달라진다. 아래의 그래프는 전년동월대비 물가상승률의 실질적 의미다. 물론 전년 동월대비하여 플러스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100원을 기준으로 다시 설명한다면 이렇습니다. 아래의 연도와 숫자는 전년 100원을 기준으로 상승한 물가와 상승률을 표시한 것이고, 이렇게 오른 것에 다시 2022년 4.2가 상승하며 전년 101.9원이 106.18원 되었다는 의미다.

고로 물가상승률이 낮아졌다는 말은 전년대비한 물가가 올랐지만, 적게 올랐다는 의미일 뿐이며, 물가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다는 의미다.

추후 동향은?
추후 동향은?

추후 동향은?

6월 소비자물가는 장기화된 우크라아나 사태와 유럽연합 러시아 제재로 인해 원자재 및 국제유가 상승 영향으로 인한 연관 상품 비용 상승과 이로 인한 개인서비스 및 공업상품 상승세 확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추가로 기후문제로 인한 가뭄이 심해지면서 농축수산물의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이후 물가는 상승 흐름이 지속되고 물가지수 5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농수산물 할인 쿠폰이라는 것을 시행하면서 추경을 진행하였습니다.

농수산물 할인 쿠폰은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고 소비를 진작하기 위해 돼지고기나 계란, 쌀 등 24개 품목을 살 때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물가 안정책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