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차휴가 입사 1년 미만 근로자의 연차휴가 사용법

  • 기준

연차휴가 입사 1년 미만 근로자의 연차휴가 사용법

연차쉬는날에 대한 규정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규정은 1년 차 연차휴가 적용에 대한 것이 가장 큰 이슈였는데 그 적용시점에 에 관하여 확실하게 규정했다. 2021년 12월 16일부터 연차휴가 개정된 법으로 시행됩니다. 이번 연차휴가 법 개정은 지금까지 연차휴가를 계산하는 방법을 두고 법정다툼이 있어서 정확하게 규정을 둔 것입니다. 연차휴가 법 개정 핵심사항은 연차 발생 시점입니다. 1개월 근무하면 1일의 연차가 생겨나는 시점은 1개월보다. 오늘 더 근무해야 발생합니다.

1년을 근무하면 생겨나는 연차 또한 1년 하고 하루를 더 근무해야 생겨나는 것입니다. 이같이 개정을 하게 된 이유는 1년을 근무하면 15일의 연차가 생겨나는 것 때문입니다. 연차휴가 법 개정에 그러니까 1년 미만은 1개월에 1일의 연차휴가가 발생합니다.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휴가 일수 계산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년 미만은 1개월에 1일 연차휴가, 1년에 15일 연차휴가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2년 단위로 1일씩 추가됩니다. 연차휴가는 최대 25일1년까지 발생합니다. 이후 근속연수가 아무리 늘어 나도 연차휴가 일수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연차휴가일수는 노사 간 협의에 의해서 변경될 수 있어요. 연차휴가일수 계산은 입사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회사별로 회계연도를 달리 하는데 이런 경우에 연차휴가일수 계산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연차휴가일수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것이 많은데 이건 그냥 보편적인 것을 말하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회사의 규정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회사에서 계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1, 연차휴가 발생
1, 연차휴가 발생

1, 연차휴가 발생

연차휴가는 근로자가 회사에 계속 근무한 날짜에 따라 생겨나는 유급 휴가입니다. 과거에는 입사 후 1년이 되면 15일의 연차휴가가 발생했지만, 2022년 개정된 법률에 따라 연차 발생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입사 후 1년 미만 1개월 개근 시 1.5일 부여 최대 11일 입사 후 1년 이상 15일 부여 입사 후 2년 이상 16일 부여 입사 후 3년 이상 17일 부여 입사 후 10년 이상 21일 부여 즉, 1년 미만의 근로자도 1개월 이상 개근하면 연차휴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1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는 최소 15일의 연차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차 발생 기준 요약

위의 홍길동 씨 사례와 같이 연차휴가 일수를 계산할 때 적용되는 연차 발생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사례에서 홍길동 씨는 입사 후 1개월 개근할 때마다. 유급휴가 1일이 주어지므로, 1년간 최대 11일의 연차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홍길동 씨는 1년간 80 이상 출근했으므로, 1년 1일366일째 되는 날에 15일의 연차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위 표에서 요약한 네 가지 기준을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근로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지속해서 일한 기간이 1년365일 미만인 근로자는 1개월 개근할 때마다, 연차휴가 1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만 6개월 일하고 퇴직한다면, 연차휴가 일수가 며칠인가요? 최대 5일의 연차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

근로자 홍길동가명씨는 A회사에 입사해서 1년365일 동안 계속 근무했고, 근무 기간 중에서 출근한 일수가 80292일 이상입니다. 홍길동 씨는 연차휴가를 언제, 며칠이나 받을 수 있을까요? 365일째 되는 날까지 연차휴가 11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366일째 되는 날에 연차휴가 15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홍길동 씨가 A회사에서 일한 지 366일째 되는 날까지 받을 수 있는 연차휴가는 26일11일15일입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휴가는 휴무로 사용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근로자의 휴가를 보장하기 위해서 생긴 제도입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휴가를 실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퇴직 등으로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수당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과 별개로 연차수당을 지금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 근무를 하는 직원들도 미사용 월차에 에 관하여 수당으로 지급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연차수당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3년 동안 청구하지 않으면 연차수당 지급을 더 이상 요청할 수 없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3년 지나면 연차수당 못 받는다. 연차수당 계산방법은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단순하게 하루치 일당을 미시행 연차휴가만큼 받는 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차수당에도 세금이 붙는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통상임금1개월 divide 근무시간1개월 x 1일 근무시간 x 남은 연차일수 고용노동부에 의하면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면 곧바로 “수당 청구권”이 인정된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차휴가일수 계산

연차휴가 일수 계산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연차휴가 발생

연차휴가는 근로자가 회사에 계속 근무한 날짜에 따라 생겨나는 유급 휴가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차 발생 기준 요약

위의 홍길동 씨 사례와 같이 연차휴가 일수를 계산할 때 적용되는 연차 발생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